학부모교육: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춘천교육대학교
추병완 교수

? PERMA
  - 긍정적 정서(positive feeling)
  - 관여(engagement)
  - 관계(relationships)
  - 의미(meaning)
  - 성취(accomplishment)

지금 우리의 학부모는?
? 최고의 교육열(고등학교 이수율 98%, 대학 진학율 72.5%)
? 자녀 수 감소(출산율 1.23명, 세계 222위)
? 초등학생 1명 당 월 21만 9천원의 사교육비 지출
? 제 1관심: 자녀의 학업
? 학업 관여 스트레스: “자녀가 공부를 못할 때 가장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
사교육비 지출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 증가
? 초등학생 자살 고민 사유 : 가족문제(38.6%), 친구와 갈등(29.7%), 성적과 입시문제(22.8%)
? 중/고등학생 자살 고민 사유 : 성적 입시 문제(40%), 가족문제(37%), 친구와 갈등(23.5%)
?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원인: 학업 문제(성적과 숙제48%), 자유 부족(용돈과 여가 부족 24%), 외모 문제(비만, 작은 키 11%), 친구 문제(학교폭력, 왕따 10%),  가족 문제(7%)
? 부모로부터 좋은 성적에 대한 기대치를 물려받아 내면화하고 있지만, 과도한 학습 분량에 지쳐 있다.
부모와 자녀와의 갈등의 불씨?
위기의 아이들
? 초등생 절반: 어린이날 받고 싶은 선물-스마트폰
?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 현황: 초등학생 43.3%, 중·고등학생 78.8%
? 스마트폰 사용 목적: 채팅이나 메신져, 음악, 정보검색, 게임
? 학습 의욕과 집중력 감소: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와 스마트폰 이용은 정적 상관관계
? 초등학생 7명 중 1명은 자살 충동을 느낀 적이 있다고 응답함.
불행한 아이들
? '자신이 행복하기 위해 무엇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가장 나이가 적은 초등학교 4학년은 '화목한 가족’을 첫손에 꼽은 반면, 고등학교 3학년은 '돈'을 제일 앞에 놓았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우리 아이들은 나이가 들수록 가족보다는 돈에 더 우선순위를 둔다는 것이다.
? 한국 어린이와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지수는 72.54점을 기록해 5년째 조사해온 OECD 23개국 중 최하위이다.
왜 사는가?
? 삶의 궁극 목적은 행복한 삶(eudaimonia): 아리스토텔레스
? 유덕한 삶(virtuous life)이야말로 진정으로 행복한 삶이다. ?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덕을 지녀야 한다.
? 과도와 결핍을 피하는 중용의 삶이
   중요하다

고진감래형  자녀교육의 한계
? 미래의 성공과 출세를 위해 학창 시절의 행복을 포기하고 공부에만 전념해야 한다.
? 성공하고 출세하면 행복은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성공하고 출세하면 모든 것이 용서받을 수 있다는 그릇된 인식을 하고 있다.
? 공부만 강조하고 가르칠 뿐, 정작 인생의 궁극 목적인 행복에 대해서는 전혀 가르치지 않는다.
긍정심리학의 대두
? 창시자: 셀리그먼(Seligman)
? 펜실바니아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학습된 무기력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
? 니키와의 대화를 계기로 긍정심리학에 대한 관심

1998 미국심리학회 회장 취임 연설 
? “심리학은 단지 질병, 약점, 손상에 관한 것이 아니다. 심리학은 강점과 미덕에 관한 학문이기도 하다. 치료는 잘못된 것을 고치는 것만이 아니다. 그것은 옳은 것을 형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심리학은 단지 질병이나 건강에 관한 것만이 아니다. 그것은 일, 교육, 통찰, 사랑, 성장, 놀이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렇게 최상의 것을 탐색함에 있어서 긍정심리학은 단지 소망적 사고, 자기기만 혹은 속임수에 의존하지 않는다. 대신에 긍정심리학은 최상의 과학적 연구 방법을 복잡한 인간 행동이 제시하는 독특한 문제들에 적응시키고자 노력한다.”

긍정심리학이란?
? 심리학 연구의 초점을 ‘임상적으로 잘못된 것’으로부터 의미ㆍ쾌락ㆍ긍정적 관계와 성취로 충만한 만족한 삶의 창조와 안녕의 증진으로 이동시킨 상대적으로 새로운 심리학의 한 분과이다.
? 긍정심리학은 인간ㆍ집단ㆍ제도의 번영이나 최적의 기능 수행에 이바지하는 조건과 과정을 연구하는 새로운 학문 분야이다.
? 기존 ‘질병 모델’의 한계: 좋은 삶을 촉진하고, 재능과 영재성을 계발하려는 심리학의 두 가지 사명들을 간과하였다.

긍정심리학의 기여
 - 기존의 심리학 이론과 연구에서 고립되었던 노선들을 포괄하기 위한 우산과 같은 용어를 제공한다.

 - 우리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 독자적인 심리학적 탐구 분야가 되기에 마땅한 것이라는 자의식적인 주장이다.

 - 심리학 연구에서의 불균형 해소, 무시된 영역에 대한 새로운 관심
긍정 심리학의 세 기둥
? 긍정 상태(Positive states): 만족감, 안락감, 친밀감, 낙관성, 열정, 활기 등 인간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긍정 정서를 포함한 다양한 긍정적인 심리 상태
? 긍정 특질(Positive traits): 지혜, 끈기, 정직, 겸손, 용기, 유머 등 한 개인이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긍정적인 행동 양식이나 성품
? 긍정 기관(Positive institutions): 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 등 인간의 행복과 자기실현을 지원할 수 있는 단체나 조직


긍정심리학의 목표
? 긍정심리학의 주제는 안녕(well-being)이고, 안녕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은 바로 번영(flourishing)이며, 긍정심리학의 목표는 번영을 증가시켜 주는 것이다.
? PERMA
  - 긍정적 정서(positive feeling)
  - 관여(engagement)
  - 관계(relationships)
  - 의미(meaning)
  - 성취(accomplishment)

긍정심리학의 연구 성과
? 첫째, 낙관주의적인 사람들이 염세주의적인 사람들에 비해 심장 질환으로 사망하는 비율이 훨씬 낮다.
? 둘째, 18세 때에 사진사 앞에서 진실한 미소를 보인 여성들이 거짓된 미소를 지은 여성들에 비해 결혼 생활 만족도가 훨씬 높을 뿐만 아니라 훨씬 낮은 이혼율을 보여주었다.
? 셋째, 긍정적인 정서는 인종 편견을 어느 정도 감소시켜 준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기가 속한 인종의 사람들을 타 인종의 사람들보다 더 잘 인식하지만, 사람들이 기분이 좋을 때에는 타 인종의 사람들 얼굴을 위한 기억력이 증가함으로써 그러한 차이가 감소한다.

긍정심리학의 연구 성과
? 넷째, 외부적 요인(기후, 금전, 건강, 결혼, 종교)들은 삶의 만족에서의 차이를 설명함에 있어서 기껏해야 그 비중이 15%도 되지 않는다.
? 다섯째, 의미 추구와 관여는 쾌락 추구보다도 삶의 만족을 더 많이 예측해준다.
? 여섯째, 경제적으로 성공한 회사 직원들은 회의를 할 때 긍정 진술과 부정 진술의 비율이 최소한 2.9대 1이지만, 경제적으로 침체한 회사 직원들은 그 비율이 훨씬 낮았다. 성공적인 결혼 생활을 하는 부부들은 긍정 진술과 부정 진술의 비율이 최소한 5대 1이었다.
? 일곱째, 자제력(self-discipline)은 IQ에 비해 고등학교 성적과 관련하여 두 배나 높은 예측력을 갖는다. 

긍정심리학의 연구 성과
? 여덟째, 같은 조건하에서의 행복한 10대들은 불행한 10대들보다 15년 후에 훨씬 더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었다.
? 아홉째, 자신의 배우자에게 생긴 좋은 일을 축하해 주는 방식이 나쁜 사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비해 이후의 사랑과 헌신을 더욱 잘 예측해 준다.
? 열째, 사람들은 가정보다는 직장에서 더 많은 몰입(flow)을 경험한다.

긍정적 정서
? 미래에 대한 긍정적 정서는 낙관주의, 희망, 신념, 신뢰를 포함한다. 
? 현재에 대한 긍정적 정서는 기쁨, 황홀경, 평온함, 열정, 정열, 즐거움, 몰입을 포함한다. 
? 과거에 대한 긍정적 정서는 만족감, 안도감, 성취감, 자부심, 평정을 포함한다.

   긍정심리학의 주제는 행복(happiness)이고, 행복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은 바로 삶의 만족(life satisfaction)이다.


VIA 성격 강점과 덕목
? 긍정심리학은 그간 소홀하게 여겨져 왔었던 심리학의 두 가지 사명인 ‘좋은 삶의 촉진’과 ‘재능이나 영재성 계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강점과 시민적 미덕을 형성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 셀리그만과 피터슨은 메이어슨(Mayerson) 재단의 후원 아래 인간의 성격 강점과 미덕의 분류 체계를 개발하였다. 그들은 2000년에 VIA(The Values in Action) 연구소를 설립하여 여러 연구자들과 함께 성격 강점과 덕목의 분류 체계 개발을 위한 VIA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6가지 보편적 덕목
? 지혜와 지식(wisdom & knowledge)
? 용기(courage)
? 인간애(humanity)
? 정의(justice)
? 절제(temperance)
? 초월(transcendence)

지혜와 지식
? 창의성(creativity): 새롭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
? 호기심(curiosity): 모든 경험과 현상에 흥미를 갖는 것
? 개방성(open-mindedness): 다양한 측면에서 철저하게 생각하고 검토하는 것
? 학구열(love of learning): 새로운 지식, 기술 등을 배우고 숙달하려는 것
? 관점(perspective): 전체적인 관점에서 생각하고 현명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것

용기
? 용감함(bravery): 위험, 도전, 난관, 고통으로부터 위축되지 않고 이를 극복하는 것. 압력과 반대에도 옳은 것 말하기. 신체적인 것 포함
? 인내(persistence): 난관에도 불구하고 시작한 것을 마무리하거나 계획한 것을 지속하는 것
? 진실성(integrity): 진실을 말하고 속이지 않으며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책임을 지는 것
? 활력(vitality): 삶에 열의와 힘을 가지고 임하는 것. 생동적이고 활동적으로 느끼는 것

인간애
? 사랑(love): 타인과 친밀한 관계에 가치를 두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
? 친절(kindness): 타인을 돕고 돌보며 선하게 대하고 호의를 베푸는 것
? 사회적 지능(social intelligence): 타인의 감정과 동기를 알기, 타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을 아는 것
정의
? 시민의식(citizenship):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자기 역할을 다하고 집단에 충성하는 것
? 공정함(fairness): 편향된 감정 없이 모든 사람을 공평하게 대하는 것
? 리더십(leadership): 집단 내에서 구성원들이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일이 잘 될 수 있도록 조직하고 관리하는 것
절제
? 용서(forgiveness) :나쁜 일을 한 사람을 용서하고 앙심을 품지 않는 것
? 신중함(prudence): 선택이나 결정을 조심스럽게 하는 것. 후회할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는 것
? 겸손/겸양(humility/modesty): 자신이 이루어 낸 성취를 드러내지 않고 주목을 받지 않으려는 것.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생각하지 않는 것
? 자기조절(self-regulation): 자신의 욕구, 감정, 행동을 적절하게 잘 조절하는 것

초월
? 심미안(appreciation of beauty and excellence): 자연, 예술, 음악, 과학, 일상 경험으로부터 아름다움과 뛰어남을 주목하고 느끼는 것
? 감사(gratitude): 좋은 일을 잘 알아차리고 고마워하는 것
? 낙관성(optimism): 미래에 좋은 것이 올 것을 예상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 유머(humor): 웃고 장난치는 것을 좋아하고 타인에게 웃음을 주는 것
? 영성(spirituality): 우주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과 의미에 대한 신념을 지니는 것

긍정교육 실천 사례
? 펜실바니아 쾌활성 프로그램(Penn Resiliency Program) : PRP 교육과정의 주된 목적은 청소년기 동안에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학생들의 능력을 제고하여 주는 것이다. 
? 스트래쓰 헤이븐 긍정심리학 교육과정(Strath Haven Positive Psychology Curriculum): 이 프로그램은 9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대부분의 수업은 성격 강점에 대한 토론, 교실 활동, 실생활에서의 숙제, 저널 작성 및 성찰로 이루어져 있다. 



긍정교육 실천 사례
? 지롱 문법학교 프로젝트(Geelong Grammar School Project): 이 프로젝트는 '긍정교육을 가르치기'(teaching positive education), ‘긍정교육의 토대 만들기'(embedding positive education), '긍정교육을 생활화하기(living positive education)로 구성되었다.
? 학교는 학생들에게 학교의 모든 활동을 통해 웰빙을 가르쳐야만 한다.

긍정 가족(positive family)
? 가족의 행복과 안녕에 대한 깊은 관심: 가족의 행복을 우선시하여 자신의 생활을 조정해야 함.
? 서로에 대한 정서적 지지: 서로에 대한 긍정적 감정, 심리적 격려와 지원
? 효과적인 의사소통: 적극적 경청과 존중, 개방적이고 솔직한 대화
? 많은 활동의 공유: 함께하는 다양한 이벤트
? 효율적인 문제해결 능력: 가족이 결속하여 서로 협동적으로 대처해 나감.
어떤 유형의 부모가 되어야 하는가?
? 바움린드(Diana Baumlind)의 자녀 양육 4유형: 애정(자애로움)과 통제(비판)라는 2개의 축을 중심으로 하여 4가지 유형을 만들어냄.
- 권위 있는 부모
- 권위주의적 부모
- 허용적인 부모
- 혼란된 부모

권위 있는 부모
? 특징: 온화하고 온정적인 태도로 자녀와 대화하기를 즐겨 한다. 자녀의 그릇된 행동을 통제하며 보다 성숙한 행동을 요구하는 데 있어서는 단호하다. 한계 속의 자유를 부여한다
? 결과: 사회적 책임감이 강하다. 감성지능이 매우 높다. 학업 성취도가 높다. 매우 독립적이다.
아이가 자라면서 부모 역할도 변한다.
? 자녀의 삶에서 절대적 중심이었다가 자녀가 관심을 가지는 여러 사람들 중 하나로 바뀐다. ? 아이의 삶을 아이에게 중요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 부모가 자녀의 생활을 통제하던 것에서 아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혼자 결정하기보다 자녀와 함께 결정하라.
?  ‘이런 사람이 되도록 키워야지!’ 하던 것에서 아이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자세로 바꾸는 것이다. ? 독립된 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심리적인 공간을 주어야 한다.
아이가 행복에 이르는 5 steps
? 유대(connect)
? 놀이(play)
? 연습(practice)
? 숙달(mastery)
? 인정(recognition)   
부모가 해야 할 일
? 본보기로 가르쳐라.
? 목표를 설정하도록 가르쳐라.
? 확증(confirmation)을 해 주어라.
? 대표 강점(signature strengths)을 부각시켜라.
? 귀납적 훈육(inductive discipline)을 사용하라.
? 묘사적 칭찬을 해 주어라.